임실명소

회문산 HOME > 임실명소 > 산 > 회문산

회문산

근현대사의 아픔이 담겨있는 산

  • 소 개
  • 갤러리
  • 주변 관광지
  • 주변 맛집
  • 주변 숙박
· 위 치 덕치면
· 문의 및 안내 063-640-2474
· 전화번호 063-640-2474
· 홈페이지 없음
    회문산은 임실군, 순창군, 정읍시의 경계를 이루고 있고 산으로 회문봉, 장군봉, 깃대봉의 세 봉우리로 이루어지며 동서 8Km, 남북5Km에 걸쳐있다. 옥정호에서 흘러내린 섬진강이 회문산을 두 팔로 감싸듯 휘감아 사방으로 물길이 흐르고 있어 산 정상에서 바라봤을 때 전망이 장관을 이룬다. 계곡이 많아 물놀이에 제격이며 특히 산 아랫마을인 덕치·천담의 계곡이 아름다워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회문산은 봉우리와 골짜기가 많아 첩첩산중을 이루고 있는데다 서쪽을 제외한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어 예로부터 천혜의 요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역사적으로 많은 사연을 품고 있다.

 

 

근현대사의 아픔이 담겨있는 산

    동학혁명, 빨치산, 천주교성지 등... 근현대사의 이야기를 품고있어...
조선시대 말기 동학혁명이 일어났을 때 동학군은 이 산을 거점으로 투쟁을 하였으며 한말에 국운이 기울어 일제 침략의 마수가 뻗치던무렵에는 회문산을 근거지로 하여 정읍의 최익현, 임실의 임병찬 의병장이 회문산을 거점으로 항일구국운동을 벌였던 곳이기도하다.1950년 6·25전쟁이 벌어지고 유엔군의 인천상륙작전과 북진으로 고립된 인민군과 공산당들이 회문산으로 옮겨와 자리잡고 험한 산을 의지하여 빨치산 활동을 전개하자 국군은 전투기까지 동원하여 토벌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예로부터 이 산에는 다섯 선인이 바둑을 두는 형상인 오선위기(五仙圍基)의 명당터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옛날 백룡이라는 산적 두목이 무리들을 이끌고 이곳에 웅거하였다고 전해지는데 산봉우리에는 그들이 살았던 굴이 그대로 남아 있다.
홍문대사(홍성문)가 입산 도통하여 ‘회문산가 24혈’의 명당 책자를 만들면서 영산이라 이름나기 시작하였다. 책 내용 중 회문산 정상에 24명당과 다섯 신선이 앉아 바둑을 두고 있는 형국인 오선위기(五仙圍基) 자리가 있는데, 이곳에 관을 보토하여 묘를 쓰고 나면 당대부터 발복하여 59대까지 갈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한국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 신부가 처형을 당할 때 3족을 멸하는 화를 면하기 위해서 동생 란식과 조카 현채가 기거하였고 두 분의 묘소가 현존하고 있다.
이처럼 동학 혁명군의 투쟁장소로, 항일운동의 장소로, 6·25격전지, 천주교성지로서 민족의 아픔이 서린 회문산이 이제는 덕치마을을 중심으로 한 회문산 주변 관광자원 개발계획에 따라 앞으로는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국민의 휴식처로 활용되어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회문산(837m) 등산코스

    【제1코스】덕치면회문리 절골⇒깃대봉⇒장군봉⇒회문봉⇒장군봉 ⇒회문산휴양림 (5시간)
【제2코스】가리점(백운마을)⇒회문⇒김난식 묘(김대건신부 동생) ⇒장군봉(정상)⇒회문봉⇒안정리 휴양림 (4시간)

 

 

이용 안내

· 입 장 료 :없음

· 휴 무 일 :없음

· 이용시기 :연중

· 이용시간 :00:00 ~ 00:00

· 주차정보 :없음

· 부대시설 :없음

 

위치 정보

 

교통 정보

· 자 동 차 :

· 대중교통 :

등록된 주변 숙박이 없습니다.

(우)55434 전라북도 임실군 임실읍 수정로 30 | 대표전화 : 063)640-2114 COPYRIGHT© 2011 임실군청, JEONBUK KR. ALL RIGHTS RESERVED